세네시오(Senecio) 속 다육 식물
세네시오(Senecio) 속 다육 식물
♥ 재배환경
건조에 강하지만 습기에 약하므로 가급적 통풍이 잘되고 직사광선을 피해서 키워야 합니다.
추위에 비교적 강하고 영하 2~3℃ 까지는 견딜 수 있습니다.
♥ 물주기
보름~1개월에 한번 잎이 쭈글해지는게 육안으로 확인될 때 흙 표면이 젖을 정도로 물을 주세요. 너무 많이 주면 흙이 마르기 어렵고 뿌리 썪음의 원인이 되므로 흙이 1주일이상 젖어 있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봄과 가을은 생육기라서 흙의 표면이 마르면 넉넉히 줍니다.
여름과 겨울은 흙의 건조를 잘 유지시켜 줘야 합니다. 특히 장마철을 조심해주세요.
♥분갈이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사용해야 하며 다육이 전용 흙을 추천합니다. 식물을 옮겨 심은 후에는 뿌리가 새 흙에 적응 할 수 있도록 1~2일정도 반그늘에 두었다가 물을 주세요. 분갈이시 흙을 너무 꼭꼭 눌러 담으면 뿌리가 제대로 숨을 쉬지 못 하므로 살짝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춘추형의 다육식물이므로 여름 분갈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네시오 속은 하형종과 동형종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하형, 동형 모두 고온과 저온에 취약해 우리나라에서는 춘추형에 가깝습니다.
특히 은월의 경우 고온다습한 여름철에 죽이는 경우가 많아 서늘하고 통풍 잘되는 그늘에서
물을 대폭 줄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법
세네시오 속은 잎꽂이 번식은 안되고 엽삽(삽목)으로 번식 가능합니다. 자른 줄기는 하루정도 그늘이나 바람 잘 통하는곳에 말린후 비스듬히 흙에 눕혀 그 위에 흙을 덮습니다.
너무 많은 흙을 덮으면 줄기 부분이 썩는 원인이 되므로 신경 쓰이는 분들은 살짝 꽂아두기만 해도 됩니다. 흙을 조금 덮으면 뿌리가 더 빨리 내립니다.
뿌리는 잘린 부분이 아닌 줄기에서 내리기 때문에 줄기가 흙 표면에 많이 닿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세네시오 속 종류
칠보수, 칠석장, 녹영, 블루마운틴, 자오토(자만도) 라디칸스(바나나체인), 천룡, 현월(아몬드, 경동자), 비관, 백수락(백수악), 마사이화살촉,페레기누스(돌핀네크리스), 은월, 만보(청월), 청량도, 신월....
✔솔향이 나는 세네시오 속 다육에서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져다 준다는 '피톤치드'가 나온다고 하니 하나쯤 키워보셔도 좋을거 같아요.
주 : 상기 내용은 햇품다 밴드의 리더님이 공유해주신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