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육이 상식

다육이 내한성

신재기 2017. 10. 16. 12:43




▶ 내한성 1순위

- 그랍토페탈룸속 및 그 교배종(그랍토베리아속, 그랍토세덤속)

- 두들레야 속 등이 가장 추위에 강합니다.

그랍토페탈룸속 및 그 교배종에 해당하는 녀석들로는

: 용월, 멘도사, 수퍼붐(펜탄드럼), 발디, 프리티, 석연화, 고스티, 백모단, 연봉, 데비, 흑괴리, 홍포도, 휴스핑크, 담설, 벨루스, 오팔리나, 마가렛레핀, 멘도사, 파키필룸, 프리티, 루비, 석연화, 홍용월, 홍월령, 실버스타, 원종프리티, 에그린원, 프리티, 팡파레, 팻츠핑크, 올이비아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 종류에 속하는 녀석들도 각각 종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는 있긴 합니다만, 예컨대 발디나 용월, 고스티 같은 경우, 꾸준히 추위에 적응이 되어온 녀석이라면 영하 10도 정도의 추위도 이겨낼수 있지요.

한편, 두들레야 속의 경우, 아리조나주 산간 지역이 원산지인 종들은 비교적 추위에 강해서 영하 5도 내지 영하 3도까지 버틸수 있고요. (서리를 맞거나 약간 어는 것 정도는 버텨 줍니다) 남부 캘리포니아주 해안지역이 원산지인 종들은 비교적 추위에 약해서 0도 이하로 내려가면 좋지 않습니다. (서리를 맞거나 얼면 곤란합니다)

당연히, 키우는 다육들 중에, 이 녀석들이 가장 먼저 밖으로 나가게 되는데요.

주간 일기예보를 확인해서 대략 새벽 최저온도가 0도 이상 되는 날씨가 지속된다면, 별 걱정 없이 노지로 나갈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화이트그리니, 화리노사, 블러블레쳐스, 초상, 노마, 레드온비치 등


▶ 내한성 2순위

- 에케베리아속

- 세덤속

- 파키피텀속 다육들이 그 뒤를 잇습니다.

에케베리아 종류로는

동운, 립스틱, 아이보리, 도테랑, 프리린제, 정야, 라일라, 라우이, 칠복수, 백봉, 설연, 금황성, 룬데리, 대화금, 길바, 크리스마스, 바이올렛퀸, 배션 같은 백분 있는 꽃모양 다육들이 대부분 여기에 해당하고 세덤 종류로는 홍옥, 청옥, 오로라, 구슬얽이, 황려, 명월, 송록, 청솔, 천후엽변경, 레티지아, 황녀, 녹귀란, 소송록, 매화바위솔, 라울, 을녀심, 애심, 등과 같은 구슬모양 잎이 달린 다육들이. 파키피텀 종류로는 천대전송, 성미인, 월미인, 그리니 등과 같이 잎이 통통하고 둥글둥글한 녀석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 종류들의 경우엔 대략 최저온도가 1도~5도 이상 되면 밖으로 나갈 수 있는데요.

에케베리아 종류는 비교적 추위에 강합니다만 (최저온도가 영상이라면 무방합니다) 프릴계열 에케베리아와 대형종 에케베리아는 조금 추위에 약합니다.(이 녀석들이라면 영상5도 이상 필요합니다)

세덤류 역시 추위에 비교적 강한 편이나 오로라, 홍옥, 청옥, 을녀심, 명월, 황려 종류는 조금 추위에 약한편이니 역시 5도 이상이 적당하다고 보고요.

세덤 종류 중에 세덤 누비제넘, 기린초 종류 등과 같이 일부 추위에 특히 강한 녀석들은 영하의 눈 오는 날씨에서도 버틸 수 있어서 훨씬 일찍 나갈수도 있습니다만, 이는 예외적인 경우로 생각하시는게 안전하겠습니다.


▶ 내한성 3순위

- 에오니움속

- 카랑코에속

- 크라슐라속

- 알로에속 다육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에오니움속에는 까라솔, 로즈흑법사, 아놀디, 다솔, 유접곡, 썬버스트, 문버스트, 청법사, 일월금, 애연금, 소인재, 캐시미어바이올렛, 미인경 등이 있고 카랑코에속에는 당인, 월토이, 선녀무, 백은무, 호접무, 클론 종류들이 속하고요.

크라슐라속으로는 화제, 염자(화월), 우주목, 기천, 무을녀, 성을녀, 언성, 워터메리, 신도, 파, 희성, 홍치아, 천탑, 버클리(옥춘) 같은 녀석들이 있습니다.

이 종류의 녀석들은 대략 5도 정도를 월동 최저온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그룹에 속하는 녀석들은 대략 4월부터 바깥으로 나가면(서울 기준) 별 문제가 없겠구요.

(다만, 까라솔이 4월초 비오는 날 야간에 냉해를 입은적도 있습니다)

물론 카랑코에 속에 속하는 녀석 중에서도 세무리아 같은 경우는 추위에 상당히 강한편이고 크라슐라속 다육의 경우엔 온도에 대한 편차가 큰편이라 추위에 강한 녀석도 일부 있어서, 보다 좀더 빨리 나갈 수 있는 종류도 몇몇 있습니다만 대체로 뭉뚱그려서 3순위 그룹으로 보는게 안전하겠습니다.


▶ 내한성 4순위

- 파키포디움속

- 아데니움속

- 스타펠리아속

- 유포르비아속, 녹비단, 산세베리아, 자투로파 등과 같은 본격적인 하형다육이 마지막입니다.

파키포디움속 다육으로는 라메리, 게아이 같은 녀석들이 속하고 아데니움속 다육으로는 석화(사막의장미) 스타펠리아속 다육으로는 우각, 대화서각 유포르비아속 다육으로는 채운각(홍채각, 오채각), 꽃기린, 청아각, 대정기린, 석화기린 등이 해당되는데요.

우선은 경험을 토대로 한가지씩 내보냅니다.

다음카페 : 다육사랑꽃사랑(예원)


'다육이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양이 비슷한 다육이  (0) 2017.10.24
모양이 비슷한 다육이  (0) 2017.10.24
오십령옥 / 광옥 / 군옥  (0) 2017.10.16
어성초 발효액  (0) 2017.10.15
다육 겨울나기 정보  (0) 2017.10.14